교육대상 |
독서치료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원하는 대학생, 대학원생, 학부모, 학교 교사, 도서관사서, 독서지도사,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목회자, 병원의 간호사, 의사, 작가, 출판인 등 (단,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수강하는 수강생은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자격검정 응시가 가능함) |
강의계획서 |
주 |
강의 주제 |
참고문헌/과제 |
1주 |
오리엔
테이션 |
(공개강좌) 인간이해와 상담
강좌안내/참여자소개/등록 |
유인물 |
2주 |
실행
과제 |
상담의 공통기법(감정코치) |
•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 감정코치
(존 가트맨/한국경제신문사)
• 영상학습 |
3주 |
발달
심리 |
발달심리의 다양한 주제와 일반적 원리 |
• 발달심리학(송명자, 학지사) 1-2장 |
4주 |
아동기 발달 과제와 발달위기 |
• 발달심리학(송명자, 학지사) 3-10장 |
5주 |
청년기 발달과제와 발달위기 |
• 발달심리학(송명자, 학지사) 11-12장 |
6주 |
성인기발달과제와 발달위기 |
• 발달심리학(송명자, 학지사) 13-14장 |
7주 |
이상심리학 개관 |
• 간편정신장애딘단통계편람(DSM-IV-TR)
(강진령 편역, 학지사) |
8주 |
심리
평가 |
심리평가 도구와 기법(1) |
• 심리평가의 실제(박영숙, 하나의학사) |
9주 |
심리평가 도구와 기법(2) |
• 심리평가의 실제(박영숙, 하나의학사) |
10주 |
상담
심리 |
정신분석적 치료 |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Gerald Corey, 시그마프레스), 제4장 |
11주 |
행동주의 치료 |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Gerald Corey, 시그마프레스), 제10장 |
12주 |
인간중심치료 |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Gerald Corey, 시그마프레스), 제7장 |
13주 |
인지행동치료 |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Gerald Corey, 시그마프레스), 제11장 |
14주 |
형태치료 |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Gerald Corey, 시그마프레스), 제8장 |
15주 |
집단상담의 원리 |
• 15가지 집단상담기술
(HUTCH HANEY , JACQUELINE LEIBSOHN, 시그마프레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