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이영식, 이기숙 외 (한국독서치료학회 지원 특강) |
교육대상 |
독서치료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원하는 대학생, 대학원생, 학부모, 학교 교사, 도서관사서, 독서지도사,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목회자, 병원의 간호사, 의사, 작가, 출판인 등. |
학습기간 |
15주 (1일 3시간 10:00~12:50) |
수강료 |
350,000 |
후원 |
한국독서치료학회 |
강의계획서 |
주/날짜
|
강의 주제
|
참고문헌/과제
|
1주/3.3
|
개강/오리엔테이션
- 왜 독서치료인가?
|
자기소개/일정표 숙지
|
2주/3.10
|
독서치료 개념과 역사
|
김현희 외(2004), 1장
|
3주/3.17
|
독서치료 개입전략(1)
-Reading Bibliotherapy
|
이영식(2006), 3장
자기 관심대상과 주제정하기
(목록/논문 검색)
|
4주/3.24
|
독서치료 개입전략(2)
-Interactive Bibliotherapy
|
이영식(2006), 4장
|
5주/3.31
|
독서치료 개입전략(3)
-Expressive Bibliotherapy
|
이영식(2006), 5장
펜니베이커(2007), 1장
케이 아담스(2007), 1장
|
6주/4.7
|
독서치료 매체론(1)
- 매체별 특성/자료선정기준
/대상별 주제별 자료 사례
|
김현희 외 (2004), 3장
|
7주/4.14
|
독서치료 매체론(2)
- 문학자료/자기조력 도서
|
조셉골드(2002), 1~3부
|
8주/4.21
|
내담자의 이해
- 인간관/발달심리/심리검사/이상심리
|
김현희 외(2004), 5장
|
9주/4.28
|
독서심리 및 가독성 평가
|
변학수(2007)
|
10주/5.12
|
독서치료 상담의 과정
- 개인상담/그룹상담
|
김현희 외(2004), 2장
|
11주/5.19
|
독서치료 프로그램
|
이영식(2006), 6장/양유성 외 2008
|
12주/5.26
|
독서치료 상담자론
|
이영식(2006), 11장
김현희 외 (2004) 4장
|
13주/6.2
|
독서치료 목록 발표
|
수강생 각자 발표 자료
(상담자 자기 점검표)
|
14주/6.9
|
독서치료 논문 사례 발표
|
수강생 각자 발표
|
15주/6.16
|
자기성장 보고/종강식
|
수강생 각자 발표 자료
|
|
목표 |
정상적으로 자라고 있는 사람이 성장과정에서 부딪히는 심리적 갈등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나 그 밖의 여러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독서치료로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함께 실제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