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이영식, 이기숙 외 (한국독서치료학회 지원 특강) |
교육대상 |
독서치료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원하는 대학생, 대학원생, 학부모, 학교 교사, 도서관사서, 독서지도사,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목회자, 병원의 간호사, 의사, 작가, 출판인 등. |
학습기간 |
15주 (1일 3시간 10:00~12:50) |
수강료 |
350,000 |
후원 |
한국독서치료학회 |
강의계획서 |
주/날짜 |
강의 주제 |
참고문헌/과제 |
1주/3.3 |
개강/오리엔테이션
- 왜 독서치료인가? |
자기소개/일정표 숙지 |
2주/3.10 |
독서치료 개념과 역사 |
김현희 외(2004), 1장 |
3주/3.17 |
독서치료 개입전략(1)
-Reading Bibliotherapy |
이영식(2006), 3장
자기 관심대상과 주제정하기
(목록/논문 검색) |
4주/3.24 |
독서치료 개입전략(2)
-Interactive Bibliotherapy |
이영식(2006), 4장 |
5주/3.31 |
독서치료 개입전략(3)
-Expressive Bibliotherapy |
이영식(2006), 5장
펜니베이커(2007), 1장
케이 아담스(2007), 1장 |
6주/4.7 |
독서치료 매체론(1)
- 매체별 특성/자료선정기준
/대상별 주제별 자료 사례 |
김현희 외 (2004), 3장 |
7주/4.14 |
독서치료 매체론(2)
- 문학자료/자기조력 도서 |
조셉골드(2002), 1~3부 |
8주/4.21 |
내담자의 이해
- 인간관/발달심리/심리검사/이상심리 |
김현희 외(2004), 5장 |
9주/4.28 |
독서심리 및 가독성 평가 |
변학수(2007) |
10주/5.12 |
독서치료 상담의 과정
- 개인상담/그룹상담 |
김현희 외(2004), 2장 |
11주/5.19 |
독서치료 프로그램 |
이영식(2006), 6장/양유성 외 2008 |
12주/5.26 |
독서치료 상담자론 |
이영식(2006), 11장
김현희 외 (2004) 4장 |
13주/6.2 |
독서치료 목록 발표 |
수강생 각자 발표 자료
(상담자 자기 점검표) |
14주/6.9 |
독서치료 논문 사례 발표 |
수강생 각자 발표 |
15주/6.16 |
자기성장 보고/종강식 |
수강생 각자 발표 자료 |
|
목표 |
정상적으로 자라고 있는 사람이 성장과정에서 부딪히는 심리적 갈등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나 그 밖의 여러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독서치료로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함께 실제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