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주정이 외 |
교육대상 |
학부모 및 자원봉사 희망자 |
학습기간 |
2007년 7월 ~ 10월 (3개월 과정, 매주 목요일 오전 10:00~12:00) |
수강료 |
강의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단, 참가비는 일만원이고, 필요한 교재나 도서는 개인이 구입하셔야 합니다.
수강 후 논술지도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계획서 |
차시 |
일 시 |
강 의 내 용 |
시간별 강의 내용 |
1 |
7월 19일 |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
|
2 |
7월 26일 |
통합논술 개념과 이해, 필요성 |
1. 통합 논술의 개념
2. 통합논술의 이해와 필요성 |
3 |
8월 9일 |
통합논술의 출제방향 |
1. 통합논술의 경향성
2. 초등교과서에서 찾아보는 통합논술의 예 |
4 |
8월 16일 |
통합논술적 사고
- 자기주장 세우기 |
1. 논리적 사고
2. 주장 세우기 |
5 |
8월 23일 |
구성적 읽기와 요약하기 |
1. 구성적 읽기
2. 요약하기 |
6 |
8월 30일 |
통합논술의 구조분석
- 논제와 제시문 분석 |
1. 논술 구조의 분석
2. 논제와 제시문 분석의 예 |
7 |
9월 6일 |
개요짜기 |
1. 개요짜기의 필요성
2. 개요 짜기의 실제 |
8 |
9월 13일 |
토론의 지도 방법
- 토론의 이론 |
1. 토론의 정의
2. 토론의 전략 |
9 |
9월 20일 |
토론의 실제 |
1. 국어 교과서 속의 토론
2. 실전 토론 |
10 |
9월 27일 |
역사 - 동아시아의 미래 |
1. 과거의 동아시아
2. 동아시아의 평화로운 미래 |
11 |
10월 4일 |
윤리 -개인과 사회 |
1. 개인주의와 전체주의
2. 개인과 사회의 조화 |
12 |
10월 11일 |
문화 - 문화의 다양성 |
1. 인간과 문화
2. 세계의 문화 |
|
목표 |
1. 통합논술의 기초이론을 이해한다.
2. 통합논술의 배경이 되는 기본 지식을 다양하게 살펴본다.
3. 통합논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
학습방법 |
* 논술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