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이기숙 |
교육대상 |
학부모 |
학습기간 |
2007년 3월 ~ 5월 (2개월 과정, 매주 금요일 오전 10:00~12:00) |
수강료 |
강의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단, 필요한 교재나 도서는 개인이 구입하셔야 합니다. |
강의계획서 |
차시 |
날짜 |
학습내용 |
세부내용 |
비 고 |
1 |
3/31 |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
1. 독서와 인성교육
2.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3. 나의 독서치료 경험
|
|
2 |
4/06 |
독서치료의 원리와 과정 |
1. 독서치료의 원리와 과정
2. 독서치료 적용 사례
|
|
3 |
4/13 |
나 자신의 이해 |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3. 지금부터 할 수 있는 일은?
|
|
4 |
4/20 |
자녀와의 관계 |
1. 학업
2. 정서, 행동, 태도, 가치관
3. 빈둥지 증후군
|
|
5 |
4/27 |
남편과의 관계 |
1. 사랑
2. 외도와 무관심
3. 접지 못한 꿈, 신데렐라
|
|
6 |
5/4 |
사회지원 자원의 이해 |
1. 친구(이웃)
2. 시댁
3. 여가생활
|
|
7 |
5/11 |
정서문제의 이해 |
1. 불안과 두려움
2. 소외감과 박탈감
|
|
8 |
5/18 |
가족문제의 진단과 이해 (어머니 중심) |
1. 자녀와 나 사이의 문제
2. 남편과 나 사이의 문제
3. 필요한 책(매체) 탐색
|
|
|
목표 |
* 나의 어린시절을 돌아보고 자신을 발견한다.
* 자신을 변화시키고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
학습방법 |
문제 상황에 적합한 도서를 읽고 대화를 나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