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독서치료 교양과정

강사명 이기숙
교육대상 학부모
학습기간 2006년 9월 8일부터 12월 1일까지(3개월)
수강료 강의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단, 필요한 교재나 도서는 개인이 구입하셔야 합니다
강의계획서
차시 강 의 주 제   세 부 내 용 비  고
1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1. 독서와 인성교육  
2.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3. 나의 독서치료 경험
 
2 독서치료의 원리와 과정 1. 독서치료의 원리와 과정  
2. 독서치료 적용 사례
 
3 상담의 이해 1. 상담의 원리  
2. 상담기법의 이해
 
4 아동문제의 이해 1. 발달과정의 특성  
2. 아동문제유형의 이해
 
5 나 자신의 이해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3. 지금부터 할 수 있는 일은?
 
6 자녀와의 관계 1. 학업  
2. 정서, 행동, 태도, 가치관  
3. 빈둥지 증후군
 
7 남편과의 관계 1. 사랑  
2. 외도와 무관심  
3. 접지 못한 꿈, 신데렐라
 
8 사회지원 자원의 이해 1. 친구(이웃)  
2. 시댁  
3. 여가생활
 
9 외모와 신체 1. 젊음을 찾아서  
2. 신체적 무력감
 
10 정서문제의 이해 1. 불안과 두려움  
2. 소외감과 박탈감
 
11 특수 및 위기상황의 이해 1. 맞벌이 가정  
2. 이혼(한부모) 및 재혼가정  
3. 폭력, 알콜 중독 가정
 
12 가족문제의 진단과 이해 1. 자녀와 나 사이의 문제  
2. 남편과 나 사이의 문제  
3. 필요한 책(매개) 탐색
 
목표 * 나의 어린시절을 돌아보고 자신을 발견한다.
* 자신을 변화시키고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학습방법 문제 상황에 적합한 도서를 읽고 대화를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