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제목 |
독서치료 |
---|
강사명 | 전문강사 |
||||
---|---|---|---|---|---|
교육대상 | 일반 성인 | ||||
학습기간 | 2006년 4월 ~ 11월 (총 30주, 매주 월요일 10:00~13:00) | ||||
수강료 | 480,000원 | ||||
강의계획서 | |||||
|
학기 | 주 | 주제 | 세부내용 | 시간 | 강사 |
1 |
1 | 독서치료의 이해 | 독서와 독서치료 (오리엔테이션) | 3 | 이기숙 |
2 | 독서치료와 이해 | 3 | 이기숙 | ||
3 | 치료사의 자질과 참여자의 반응 | 3 | 이기숙 | ||
4 | 인간발달과 심리 | 인간발달의 이해 | 3 | 이귀숙 | |
5 | 치료적 의미에서의 인간이해 1 | 3 | 이귀숙 | ||
6 | 치료적 의미에서의 인간이해 2 | 3 | 이귀숙 | ||
7 | 정보처리자로서의 인간이해 | 3 | 이영식 | ||
8 | 이상심리와 상담 | 한계를 벗어나는 내담자 유형 | 3 | 이귀숙 |
|
9 | 상담 및 심리치료의 기본적 기술 | 3 | 이영식 |
||
10 | 독서치료 상담자로 성장하기 | 3 | 이영식 | ||
11 | 독서치료의 유형 | 정보제공형 독서치료 | 3 | 이영식 | |
12 | 상호작용형 독서치료 | 3 | 이영식 | ||
13 | 표현형 독서치료 | 3 | 이영식 | ||
14 | 매체의 이해와 독서치료 | 독서치료 자료의 종류와 이해 | 3 | 이귀숙 | |
15 | 독서치료 매체의 접근 | 3 | 이기숙 | ||
2 학 기 |
16 | 독서치료를 위한 텍스트의 분석 | 3 | 이기숙 | |
17 | 문학작품 분석과 치료적 발문연습 | 3 | 이영식 | ||
18 | 서사와 독서치료 | 이야기와 독서치료 | 3 | 이영식 | |
19 | 스토리(story)의 3요소와 독서치료 | 3 | 이영식 | ||
20 | 디스코스(discourse)와 독서치료 | 3 | 이영식 | ||
21 | 독서치료의 적용 | 자아존중과 독서치료 | 3 | 이기숙 | |
22 | 아동의 이해와 독서치료 | 3 | 이기숙 | ||
23 | 청소년 이해와 독서치료 | 3 | 이기숙 | ||
24 | 집단 프로그램으로서의 독서치료 적용 | 3 | 이기숙 | ||
25 | 성인의 이해와 독서치료 | 3 | 이기숙 | ||
26 | 실습 | 발문 실습 | 3 | 이영식 | |
27 | 글쓰기 치료 실습 | 3 | 이영식 | ||
28 | 시치료 실습 | 3 | 이영식 | ||
29 | 프로그램 구성 실습 | 3 | 이영식 | ||
30 | 참고면담 실습 | 3 | 이영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