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독서치료

강사명 전문강사

교육대상 일반 성인
학습기간 2006년 4월 ~ 11월 (총 30주, 매주 월요일 10:00~13:00)
수강료 480,000원
강의계획서

 

학기 주제 세부내용 시간 강사

1


1 독서치료의 이해 독서와 독서치료 (오리엔테이션) 3 이기숙
2 독서치료와 이해 3 이기숙
3 치료사의 자질과 참여자의 반응 3 이기숙
4 인간발달과 심리 인간발달의 이해 3 이귀숙
5 치료적 의미에서의 인간이해 1 3 이귀숙
6 치료적 의미에서의 인간이해 2 3 이귀숙
7 정보처리자로서의 인간이해 3 이영식
8 이상심리와 상담 한계를 벗어나는 내담자 유형 3 이귀숙
9 상담 및 심리치료의 기본적 기술 3 이영식
10 독서치료 상담자로 성장하기 3 이영식
11 독서치료의 유형 정보제공형 독서치료 3 이영식
12 상호작용형 독서치료 3 이영식
13 표현형 독서치료 3 이영식
14 매체의 이해와 독서치료 독서치료 자료의 종류와 이해 3 이귀숙
15 독서치료 매체의 접근 3 이기숙
2

16 독서치료를 위한 텍스트의 분석 3 이기숙
17 문학작품 분석과 치료적 발문연습 3 이영식
18 서사와 독서치료 이야기와 독서치료 3 이영식
19 스토리(story)의 3요소와 독서치료 3 이영식
20 디스코스(discourse)와 독서치료 3 이영식
21 독서치료의 적용 자아존중과 독서치료 3 이기숙
22 아동의 이해와 독서치료 3 이기숙
23 청소년 이해와 독서치료 3 이기숙
24 집단 프로그램으로서의 독서치료 적용 3 이기숙
25 성인의 이해와 독서치료 3 이기숙
26 실습 발문 실습 3 이영식
27 글쓰기 치료 실습 3 이영식
28 시치료 실습 3 이영식
29 프로그램 구성 실습 3 이영식
30 참고면담 실습 3 이영식
목표 1) 독서치료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상황별 독서를 통하여 개인과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2) 독서치료의 역동적인 원리 즉 동일화, 투사, 카타르시스, 통찰을 경험함으로써 독서치료에 대한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3) 참여자의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파악하고 현실적인 사고력을 계발시켜 건설적인 문제해결을 찾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4)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독서치료 전문가 과정을 개설함으로써 (사)한국독서문화재단의 취지를 살리고 사회적인 입지를 견고히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