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
차시 |
주제 |
학습내용 |
역사와 철학 |
1 |
역사는 무엇에 쓰는 것인가? |
1. 역사의 의미와 활용에 대하여 안다.
2. 역사 서술의 흐름에 대하여 이해한다.
|
2 |
역사가는 과거를 어떻게 그리는가? |
1. 시대별 역사가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역사가는 역사를 어떻게 쓰는지 이해한다. |
3 |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
1. 20세기 역사학과 21세기 역사학을 비교해 본다.
2. 현재 역사학의 경향을 알아본다.
|
4 |
역사, 철학적으로 어떻게 볼 것인가? |
1. 역사 철학이 무엇인지 안다.
2. 역사와 철학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
역사와 논술 |
5 |
논술이란 무엇인가? |
1. 논술이 무엇인지 안다.
2. 논술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
6 |
통합교과형 논술과 실제 |
1. 논술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앞으로의 논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
7 |
역사논술의 이해와 실제 I |
1. 역사논술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2. 논제 분석과 첨삭에 대하여 알아본다.
|
8 |
역사논술의 이해와 실제 II |
1. 역사논술의 논제를 분석해 본다.
2. 논술문의 퇴고를 직접 할 수 있다.
|
역사와 시대 |
9 |
서양과 오리엔탈리즘 |
1. 세계사의 흐름을 결정한 서양 문화의 사건
과 인물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서양 문화의 눈으로 바라본 동양, 오리엔탈리
즘에 대하여 알아본다.
|
10 |
분쟁과 평화 |
1. 다양한 유형의 분쟁에 대하여 발생 배경과
원인, 과정을 알아본다.
2. 인류는 분쟁을 해결하고 평화 시대로 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
11 |
조선, 그 이면의 역사 |
1. 조선 왕 독살사건으로 조선의 감추어진 역사
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조선사가 우리의 현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
12 |
문화는 흐른다. |
1.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세계의 역사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이해한다.
2. 세계는 "홀로서기가 아니라, 어깨동무이다"
라는 의미를 생각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