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역사로 배우는 논술 3 (시대와 철학, 역사를 만나다)

강사명 조상원

프로필 :
부산시민도서관 “중학논술” ,“독서토론과 논리적 글쓰기” 강사
부전, 사하, 영도, 반송도서관, “역사로 배우는 논술” 강사
부산사회체육센터 “NIE논술교실”, “역사교실” 강사
교육대상 교사 및 학부모
학습기간 2006년 6월 ~ 8월 (3개월 과정, 매주 수요일 오전 10:00~12:00)
수강료 120,000원
강의계획서 Untitled Document
 
영역 차시 주제 학습내용

역사와 철학

1 역사는 무엇에 쓰는 것인가?

1. 역사의 의미와 활용에 대하여 안다.
2. 역사 서술의 흐름에 대하여 이해한다.

2 역사가는 과거를 어떻게 그리는가?
1. 시대별 역사가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역사가는 역사를 어떻게 쓰는지 이해한다.
3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1. 20세기 역사학과 21세기 역사학을 비교해 본다.
2. 현재 역사학의 경향을 알아본다.
4 역사, 철학적으로 어떻게 볼 것인가?
1. 역사 철학이 무엇인지 안다.
2. 역사와 철학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역사와 논술 5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이 무엇인지 안다.
2. 논술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6 통합교과형 논술과 실제
1. 논술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앞으로의 논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7 역사논술의 이해와 실제 I
1. 역사논술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2. 논제 분석과 첨삭에 대하여 알아본다.
8 역사논술의 이해와 실제 II

1. 역사논술의 논제를 분석해 본다.
2. 논술문의 퇴고를 직접 할 수 있다.

역사와 시대 9 서양과 오리엔탈리즘
1. 세계사의 흐름을 결정한 서양 문화의 사건
    과 인물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서양 문화의 눈으로 바라본 동양, 오리엔탈리
   즘에 대하여 알아본다.
10 분쟁과 평화
1. 다양한 유형의 분쟁에 대하여 발생 배경과
    원인, 과정을 알아본다.
2. 인류는 분쟁을 해결하고 평화 시대로 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11 조선, 그 이면의 역사
1. 조선 왕 독살사건으로 조선의 감추어진 역사
    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조선사가 우리의 현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12 문화는 흐른다.
1.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세계의 역사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이해한다.
2. 세계는 "홀로서기가 아니라, 어깨동무이다"
    라는 의미를 생각해 본다.
학습방법 1) 역사와 철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 후 해당하는 논술 문제를 풀어본다.
2) 역사와 논술의 관계를 이해한 후, 스스로 논술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