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독서치료

강사명 이기숙
교육대상 학부모
학습기간 2006년 3월 ~ 5월 (3개월 과정, 매주 금요일 오전 10:00~12:00)
수강료 강의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단, 필요한 교재나 도서는 개인이 구입하셔야 합니다.
강의계획서
차시 날짜 학 습 내 용 세 부 내 용 비 고
1 3/10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1. 독서와 인성교육
2.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3. 나의 독서치료 경험
 
2 3/17 독서치료의 원리와 과정 1. 독서치료의 원리와 과정
2. 독서치료 적용 사례
 
3 3/24 상담의 이해

1. 상담의 원리
2. 상담기법의 이해

 
4 3/31

아동문제의 이해

1. 발달 과정의 특성
2. 아동 문제 유형의 이해
 
5 4/07 나 자신의 이해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3. 지금부터 할 수 있는 일은?
 
6 4/14 자녀와의 관계

1. 학업
2. 정서, 행동, 태도, 가치관
3. 빈둥지 증후군

 
7 4/21 남편과의 관계 1. 사랑
2. 외도와 무관심
3. 접지 못한 꿈, 신데렐라
 
8 4/28 사회지원 자원의 이해

1. 친구(이웃)
2. 시댁
3. 여가생활

 
9 5/5 외모와 신체 1. 젊음을 찾아서
2. 신체적 무력감
 
10 5/12 정서문제의 이해 1. 불안과 두려움
2. 소외감과 발탁감
 
11 5/19 특수 및 위기상황의 이해 1. 맞벌이 가정
2. 이혼(편부모) 및 재혼가정
3. 폭력, 알콜 중독 가정
 
12 5/26

가족문제의 진단과 이해 (어머니 중심)

1. 자녀와 나 사이의 문제
2. 남편과 나 사이의 문제
3. 필요한 책(매체) 탐색
 
   
   
목표 * 나의 어린시절을 돌아보고 자신을 발견한다.
* 자신을 변화시키고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학습방법 문제 상황에 적합한 도서를 읽고 대화를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