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변학수
독일 슈투트가르트 대학교에서 문학과 철학, 미학 전공, 문학박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교수, 독일공인문학치료사, 독일문학치료학회(DGPB)회원 |
교육대상 |
초급 1,2과정을 마친 수강생 |
학습기간 |
8월 27일 - 10월 22일(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
강의계획서 |
차시 |
강의주제 |
강의내용 |
1 |
내면아이 |
우리 내면의 영아, 유아, 아동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2 |
억압과 기억, 망각의 기술 |
불쾌한 기억은 적극적으로 억압된다. 정신병리가 불쾌한 기억과 연관된다면 망각의 기술은 있는가 |
3 |
정서의 개념 |
언어적으로 또는 언어학적으로 정서는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
4 |
시와 정서 |
시라는 장르가 정서와 관련된다면 고착된(억압된) 정서를 불러오기 위해 우리는 어떤 전략을 가질 것인가 |
5 |
산문과 독서심리 |
산문은 어떤 독서행위로 성취되는가. 체험의 부정성에 대해 학습한다 |
6 |
드라마와 역할 |
드라마치료와 사이코드라마에 나타난 역할에 대해, 가면과 인격에 대해 학습한다 |
7 |
게슈탈트 테라피와 예술의 이해 |
게슈탈트 테라피에 대해서 학습하고 예술(음악, 미술, 문학)의 치유적 장점을 연구한다. |
8
|
임상실습 및 자기체험 3
- 역할 속의 나 또는 텍스트의 드라마화
텍스트는 사건이요 언어는 행위다. 우리는 이런 특성을 이야기나 동화를 지음으로써 사이코드라마로 만들어볼 것이다. 참여자들은 역할과 장면을 선택하면서 분열된 자아가 통합을 이루고 내적 반향에 따라 새로운 역할을 찾게 된다. 텍스트와 드라마의 사건에 나타나 있는 심리투사적인 요소들과 상징들이 곧 참여자들의 무의식의 내용이다. 이로써 참여자들은 억압된 갈등과 상처들을 해소하고 창의적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인격의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다.
준비물 : 그림도구(크레용, 파스텔 A1용지), 그림동화집 (김열규 번역), 분장용 도구 |
|
목표 |
문학을 통한 발달적 관점의 아카데미과정으로 정신분석학, 정신의학, 문학, 철학에 따른 치료적 의미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문학치료사의 역할을 알아본다. |
학습방법 |
임상실습, 동료체험 실습, 이론, 문학창작, 세션의 세팅 강좌 등으로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