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아동행동지도

강사명 이귀숙

프로필 :
글나라연구소 심리상담실장,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박사수료(심리상담 전공), 계명대 교육과 강사, 고신대, 부경대, 동아대 사회교육원 강사, 휴먼다이내믹 아시아퍼시픽(한국지사)상담원, 전문상담사, 상담심리사, 집단상담사, MBTI일반강사
교육대상 교사 및 학부모
학습기간 3개월(12주 수요일 14:00~16:00)
수강료 60,000원(교재비 포함: 아동행동지도 /김명희 저/교육아카데미)
※수강료 중 일부는 사단법인 한국독서문화재단 글나라독서교육연구소에 기부될 수 있습니다.
강의계획서
차 시 날 짜 강의주제 내용
1 9/7 오리엔테이션, 아동발달 기초이해 신체, 정서, 행동, 도덕성, 성격 발달의 원리 및 기초이해
2 9/14 지능의 발달과 이상
1) 정신지체
2) 학습장애
정신지체와 학습장애의 증상, 원인과 치료적 개입
3 9/21 정서 및 행동발달
1) 주의력집중, 과잉행동
2) 분리불안
3) 반응성 애착
아동기의 정서 및 행동발달의 가족적 원인 및 증상, 치료적 개입과 예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
4 9/28 4) 자폐성 장애
5) 반항성 장애
6) 선택적 함구증
5 10/5 아동의 성격발달
1) 또래집단과 성격발달
2) 가정과 성격발달
가정 및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격이 발달하는 과정과 이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 그리고 개입방법 등
6 10/12 아동의 언어적, 공격적 행동 지도
1) 잦은 말다툼
2) 끼어드는 행동
3) 공격적, 파괴적 행동
주제가 되는 문제행동의 원인과 증상, 상담적 개입 방법 등
7 10/19 아동의 부정직, 대인관계 행동 지도
1) 속이고 거짓말하는 행동
2)사회적 고립(왕따)
3) 지나친 수줍음
8 10/26 아동의 미성숙, 자아개념관련 행동 지도
1) 관심끌기행동, 어리광
2) 수다떨기, 의존하기
3) 낮은 자존감
9 11/2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실습
1) 인지행동상담이론(인간관, 절차 등)
참여자별로 치료를 위한 목표 행동 및 아동을 설정한 후에 상담실제와 피드백, 기법 훈련 등을 통해 실제 상담을 해 나가는 과정 (수퍼비젼 포함)
10 11/9 2) 아동행동의 관찰
3) 아동행동의 특성이해
4) 상담계획세우기
11 11/16 5) 인지행동적 기법
12 11/23 6) 치료의 효과 및 예후
7) 수퍼비젼
8) 강의마무리
목표 1. 아동이 보이는 행동특성들을 심리, 정서, 인지 발달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정상 및 이상 행동을 가늠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의 지도를 위하여 인지행동적 접근의 상담적 개입방법을 배운다.
학습방법 1. 강사의 강의와 교재 학습을 통하여 아동발달과 문제행동을 이해한다.
2. 배운 내용을 토대로 상담기법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