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시 |
날 짜 |
강 의 주 제 |
세 부 내 용 |
비 고 |
1 |
9/5 |
그림책의 이해 |
1.그림책의 정의
2.좋은 그림책 선정하기
3.그림책이 주는 교육적 효과 |
강의 시 필요한 준비물은 추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2 |
9/12 |
그림책 속 그림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
1.그림책 속 시각 언어 이해하기
2.그림책 속 매체가 주는 의미 이해하기
3.그림책 속 그림 분석하기 |
팀별 과제 ①
좋은 그림책 선정해서 소개하기 |
3 |
9/19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도서 선정하기 |
1.발달단계의 특징 및 발달심리
2.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단계에 따른 도서 선정하기 |
팀별과제 ②
그림책 그림 분석하기 |
4 |
9/26 |
그림책 들려주기 실제 |
1.동화의 전달매체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2.그램책 들려주기의 실제
-발성, 호흡법, 성대모사, 감정표현 등
3.동화 전달매체만들기
- 앞치마 동화 |
|
5 |
10/3 |
그림책 작가
연구하기(1)
-국내작가 |
1.점묘화 기법으로 그림의 깊이를 더한
유애로
2.이억배 그림책 속에 나타난 우리 전통문화
3.우리나라 그림책의 길을 연 작가 류재수
4.우리 문화에 대한 애정과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가 권윤덕
5.세밀화 작가 "이태수" |
팀별 과제
③
그림책 선택하여 그림책 들려주기 |
6 |
10/10 |
그림책 작가
연구하기 (2)
- 외국작가 |
1.존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
2.재치와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가 앤서니 브라운
3.사색하는 작가 레오리오니
4.유머 감각이 뛰어난 작가 배빗콜 등 |
|
7 |
10/17 |
주제별, 소재별
그림책 읽기 및
수업계획안 만들기 |
1.주제별, 소재별 그림책 읽기
2.수업 계획안 만들기 |
|
8 |
10/24 |
팀별 모의 수업
진행하기 |
1.주제별, 소재별 그림책 이용하여
팀별 모의 수업 진행하기
2.전체 피드백하기 |
팀별과제 ④
모의수업 준비 |
9 |
10/31 |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인활동 (1) |
독후 활동으로 다양한 책 만들기
- 얼굴책, 책 속의 작은 책 만들기,
무대책, 비밀책 등 |
|
10 |
11/7 |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인 활동(2) |
1.움직이는 개구리 만들기,
2.cd케이스 이용하여 개미집 만들기
3.독서 감상문 지도하기의 실제 |
|
11 |
11/14 |
그림책과
그림책 비디오 |
1.그림책 비디오의 교육적 가치
2.그림책과 그림책 비디오
3.좋은 그림책 비디오 선정 기준
4.그림책 비디오 보고 토의하기 |
너는 특별하단다
눈사람 아저씨 등 |
12 |
11/21 |
그림책을 통해
아이의 마음알기 |
1.상황별 도서 선정하기(자존감이 낮은 아이, 산만한 아이, 친구문제 )
2.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의 실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