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변학수(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교수)
-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학과장
- 독일 슈투트가르트 대학(문학박사)
- 독일 프리츠 페를스(Fritz-Perls-Institut) 연구소에서 문학치료 임상수련
- 저서 <문학치료>, <프로이트 프리즘-문학 그리고 영화>, <낯선 문학의 해석학적 미적 경험(독일어)>, <호쿠스 포쿠스>, <문화로 읽는 영화 의 즐거움>, <잘못 보기>, <인문학과 해석학(공저)>. <앉아서 오줌 누는 남자(에세이집)> 등 다수
-역서 <시와 인식>, <보리스를 위한 파티>, <기억의 공간(공역)>,<독일문학은 없다> 등 |
강의계획서 |
교육 과정 안내 및 내용
|
|
초급과정은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지며, 중급과정은 정신분석학, 정신의학, 문학, 철학에 중점으로 진행되어집니다.
■ 초급1과정 (60시간 = 강의 40시간 + 임상실습 20시간)
독서치료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아동들에게 적용할 독서치료 배운다. |
|
차 시 |
강 의 주 제 |
강 의 내 용 |
1 |
문학(문학치료)이란 무엇인가? |
1. 문학치료란 무엇인가?
2. 문학치료 학습 개요
3. 문학의 치료적 기능(은유) |
2 |
자기 이야기를 통한 문학치료 |
1.이야기란 무엇인가?
2. 이야기 선택과 감정, 정서
3. 이야기의 주제와 구조
4. 성장과정과 이야기 그리고 수사 |
3 |
이야기의 기능은 무엇인가? |
1. 이야기의 형식
2. 이야기의 기능
3. 포이에시스 기능과 아이스테시스 기능
4. 카타르시스 기능 |
4 |
문학적(창의적)글쓰기 |
1. 글쓰기 치료의 개요
2. 글쓰기치료의 소재
3. 문학적 글쓰기 치료 |
5 |
인간이란 무엇인가 |
1. 인간의 이해
2. 소유적양식의 인간과 존재적 양식의 인간(1)-학습
3. 소유적양식의 인간과 존재적 양식의 인간(2)-기억
4. 소유적양식의 인간과 존재적 양식의 인간(3)-대화,독서, 권위 |
6 |
아동이란 무엇인가 |
1. 아동의 이해
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문학속의 유년 묘사
4. 피아제의 발달단계 |
7 |
정신분석과 억압,
그리고 아동의 꿈에 대하여 |
1. 무의식이란 것
2. 무의식은 있는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3. 어린아이의 꿈
4. 꿈의 기능과 환각적 체험 |
8 |
소아의 이상 심리 |
1. 정신병리의 일반적 발생 과정
2. 소아-청소년의 이상 심리
3. 프로이트-라캉의 진단과 분류
4. 프로이트-라캉의 구체적 진단 |
9 |
독서를 통한
아동문학치료의 실제 |
1. 독서를 통한 아동문학 치료의 실제
2. 문학(독서)치료에서의 분위기
3. 문학치료에서의 성공적인 개입
4. 독서를 통한 아동문학치료(개인) |
10 |
통합적 문학치료의 진행과정 |
1. 연습, 체험, 갈등 중심의 진행과정 |
11 |
임상실습 1 (자기체험) |
1. 독서치료 또는 텍스트로서의 삶 |
|
* 교육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
■ 초급2과정 (60시간 = 강의 40시간 + 임상실습 20시간)
독서치료의 기본 원리를 체득하고 나아가 청소년에게 적당한 독서치료를 익힌다. |
|
차시 |
강 의 주 제 |
강 의 내 용 |
1 |
아동문학치료 임상 1 |
임상실습 내용의 분석, 정신분석학적 해석 및 개입방법 제시 |
2 |
아동문학치료 임상 2 |
임상실습 내용을 분석하고 텍스트와 내담자의 반응 분석 |
3 |
성인용 주제통각검사 1 |
먼저 성인용 주제 통각검사를 통해 치료사 자신을 진단하는 방법 |
4 |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2 |
아동용 주제 통각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그것을 문학치료로 개입하는 방법 |
5 |
아동문학치료의 매체(이론, 구연동화) |
아동용 문학의 매체적 차이, 즉 구어적, 문어적 차이에 대한 이해 및 적용
(구연연습, 텍스트의 변경, 애드립 등) |
6 |
아동문학의 치료적 분석(책읽기) |
아동문학을 상황별로 구분하고 분석하고 그것의 타당성을 검토
문학의 내적-외적, 스토리적-플롯적, 사건적-존재론적 정황적 이해 |
7 |
아동문학의 드라마 작업(인형극) |
산문을 어떻게 드라마로 바꾸는가?
인형극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인형 사용하기, 가면 만들기, 인형 만들기 |
8 |
임상실습 및 자기체험 2 |
삶의 아우라와 시치료(20시간) |
|
* 교육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
■ 중급1과정 : |
문학텍스트를 다른 장르로 옮길 수 있는 능력과 문학 텍스트를 치료의 상황에 적용하는 창의성을 기른다.(60시간) 세부내용은 추후에 알립니다. |
■ 중급2과정 : |
기초적인 독서치료사가 되기 위해 임상과 체험 및 사례연구에 집중한다. (60시간) 세부내용은 추후에 알립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