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연구소 소개 > 강의/학습실
강의제목
문학치료 아카데미 과정

강사명 변학수(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교수)
-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학과장
- 독일 슈투트가르트 대학(문학박사)
- 독일 프리츠 페를스(Fritz-Perls-Institut) 연구소에서 문학치료 임상수련
- 저서 <문학치료>, <프로이트 프리즘-문학 그리고 영화>, <낯선 문학의 해석학적 미적 경험(독일어)>, <호쿠스 포쿠스>, <문화로 읽는 영화 의 즐거움>, <잘못 보기>, <인문학과 해석학(공저)>. <앉아서 오줌 누는 남자(에세이집)> 등 다수
-역서 <시와 인식>, <보리스를 위한 파티>, <기억의 공간(공역)>,<독일문학은 없다> 등
교육대상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
학습기간 2005년 3월 5일 개강 15주동안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3시)
수강료 초급과정 한 학기당(15주) 50만원(중급과정은 아직 미정)
후원 글나라독서교육연구소
강의계획서
교육 과정 안내 및 내용

초급과정은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지며, 중급과정은 정신분석학, 정신의학, 문학, 철학에 중점으로 진행되어집니다.

초급1과정 (60시간 = 강의 40시간 + 임상실습 20시간)

독서치료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아동들에게 적용할 독서치료 배운다.

차 시

강 의 주 제

강 의 내 용

1

문학(문학치료)이란 무엇인가?

1. 문학치료란 무엇인가?
2. 문학치료 학습 개요
3. 문학의 치료적 기능(은유)

2

자기 이야기를 통한 문학치료

1.이야기란 무엇인가?
2. 이야기 선택과 감정, 정서
3. 이야기의 주제와 구조
4. 성장과정과 이야기 그리고 수사

3

이야기의 기능은 무엇인가?

1. 이야기의 형식
2. 이야기의 기능
3. 포이에시스 기능과 아이스테시스 기능
4. 카타르시스 기능

4

문학적(창의적)글쓰기

1. 글쓰기 치료의 개요
2. 글쓰기치료의 소재
3. 문학적 글쓰기 치료

5

인간이란 무엇인가

1. 인간의 이해
2. 소유적양식의 인간과 존재적 양식의 인간(1)-학습
3. 소유적양식의 인간과 존재적 양식의 인간(2)-기억
4. 소유적양식의 인간과 존재적 양식의 인간(3)-대화,독서, 권위

6

아동이란 무엇인가

1. 아동의 이해
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문학속의 유년 묘사
4. 피아제의 발달단계

7

정신분석과 억압,

그리고 아동의 꿈에 대하여

1. 무의식이란 것
2. 무의식은 있는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3. 어린아이의 꿈
4. 꿈의 기능과 환각적 체험

8

소아의 이상 심리

1. 정신병리의 일반적 발생 과정
2. 소아-청소년의 이상 심리
3. 프로이트-라캉의 진단과 분류
4. 프로이트-라캉의 구체적 진단

9

독서를 통한

아동문학치료의 실제

1. 독서를 통한 아동문학 치료의 실제
2. 문학(독서)치료에서의 분위기
3. 문학치료에서의 성공적인 개입
4. 독서를 통한 아동문학치료(개인)

10

통합적 문학치료의 진행과정

1. 연습, 체험, 갈등 중심의 진행과정

11

임상실습 1 (자기체험)

1. 독서치료 또는 텍스트로서의 삶

* 교육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초급2과정 (60시간 = 강의 40시간 + 임상실습 20시간)

독서치료의 기본 원리를 체득하고 나아가 청소년에게 적당한 독서치료를 익힌다.

차시

강 의 주 제

강 의 내 용

1

아동문학치료 임상 1

임상실습 내용의 분석, 정신분석학적 해석 및 개입방법 제시

2

아동문학치료 임상 2

임상실습 내용을 분석하고 텍스트와 내담자의 반응 분석

3

성인용 주제통각검사 1

먼저 성인용 주제 통각검사를 통해 치료사 자신을 진단하는 방법

4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2

아동용 주제 통각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그것을 문학치료로 개입하는 방법

5

아동문학치료의 매체(이론, 구연동화)

아동용 문학의 매체적 차이, 즉 구어적, 문어적 차이에 대한 이해 및 적용
(구연연습, 텍스트의 변경, 애드립 등)

6

아동문학의 치료적 분석(책읽기)

아동문학을 상황별로 구분하고 분석하고 그것의 타당성을 검토
문학의 내적-외적, 스토리적-플롯적, 사건적-존재론적 정황적 이해

7

아동문학의 드라마 작업(인형극)

산문을 어떻게 드라마로 바꾸는가?
인형극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인형 사용하기, 가면 만들기, 인형 만들기

8

임상실습 및 자기체험 2

삶의 아우라와 시치료(20시간)

* 교육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중급1과정 :
문학텍스트를 다른 장르로 옮길 수 있는 능력과 문학 텍스트를 치료의 상황에 적용하는 창의성을 기른다.(60시간) 세부내용은 추후에 알립니다.
중급2과정 :
기초적인 독서치료사가 되기 위해 임상과 체험 및 사례연구에 집중한다. (60시간) 세부내용은 추후에 알립니다.
학습방법 * 주요교재 ‘문학치료', ‘프로이트 프리즘' 변학수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