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최애경 |
교육대상 |
성인 |
학습기간 |
3개월(12주) 화요일(오전 10:00 - 12:00) |
수강료 |
무료 (과정이수 후 자원봉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계획서 |
차 례 |
날짜 |
강의 주제 |
세부 내용 |
비 고 |
1 |
3/8 |
집단작업에 관한 서론
신체활동을 통한 신뢰감형성
기법 (하형진 교수-발췌) |
*여러 유형의 집단을 개관하고 집단작업에 대한 다문화적 시각과 우리의 시각과 이론 논의
*참여 동기와 라포형성을 증대 할 수 있다. |
|
2 |
3/15 |
집단상담의 윤리적, 법적 쟁점들 |
*집단상담자들의 윤리적 문제 |
|
3 |
3/22 |
집단상담자 인간과 직업인으로서 |
*인간 및 직업인으로서의 집단상담이 위할 방향에 미치는 영향 |
|
4 |
3/29 |
집단의 구성 |
*집단의 필요성과 이론적인 근거를 정확하게 하고 그것을 기초로 세부적인 계획서를 작성 |
|
5 |
4/12 |
집단상담의 초기단계 |
*집단의초기단계의 특징과 신뢰감 형성의 중요성 |
|
6 |
4/19 |
집단상담의 과도기 |
*과도기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특징과 이 시기에 드러나는 문제 개입 전략 |
|
7 |
4/26 |
집단상담의 직업단계 |
*전환단계에 있는 집단을 작업단계로 이끄는 방법 |
|
8 |
5/3 |
집단상담의 종결 |
*집단경험 종결 방법 |
|
9 |
5/10 |
아동을 위한 집단 |
집단 실제: 특정집단 구성과 적용방법 |
|
10 |
5/17 |
청소년을 위한 집단 |
상 동 |
|
11 |
5/24 |
성인을 위한 집단 |
상 동 |
|
12 |
5/31 |
노인을 위한 집단 |
상 동 |
|
|
목표 |
1. 집단작업의 필수 요건을 알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각 집단의 발달단계와 과정을 알 수 있다.
3. 집단상담을 실제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알 수 있다.
4. 다양한 대상을 집단상담할 때 나타나는 특징, 리더의 역할과 개입방법을 알 수 있다. |
학습방법 |
* 교재: 『집단상담 과정과 실제』
* 위의 교재를 중심으로 교육계획표에 따라 분석한 내용을 요점 정리 해 매주 1회 출석한다.
*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가지고 실제 Workshop을 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