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이기숙외 |
교육대상 |
도서관 등 독서관련 학습기관장 추천을 받은자 30여명 |
학습기간 |
2012. 6. 7(목) ~ 8. 11(목) 10:00~12:00, 13:00~15:00 |
수강료 |
무료(단, 교재비 3만원 본인부담)
|
강의계획서 |
Untitled Document
차시 |
요일 |
날짜 |
시간 |
내 용 |
1 |
목 |
6/7 |
10시~12시 |
개강 오리엔테이션/미래독서와 21세기 생존전략 |
2 |
1시~3시 |
독서의 기초 |
3 |
화 |
6/12 |
10시~12시 |
독서지도를 위한 아동발달의 이해 |
4 |
1시~3시 |
아동문학의 이해와 역사 |
5 |
목 |
6/14 |
10시~12시 |
도서선정의 원리 |
6 |
1시~3시 |
독서수준별 독서지도 |
7 |
화 |
6/19
(1차 과제) |
10시~12시 |
독서지도를 위한 발문전략 |
8 |
1시~3시 |
독서학습지도 |
9 |
목 |
6/21 |
10시~12시 |
독서교육론(피교육자 분석자료 제작) |
10 |
1시~3시 |
독서교육총론 |
11 |
화 |
6/26 |
10시~12시 |
글분석의 원리와 실제 |
12 |
1시~3시 |
글쓰기지도 |
13 |
목 |
6/28 |
10시~12시 |
글쓰기지도의 실제 |
14 |
1시~3시 |
독서감상문지도 |
15 |
화 |
7/3
(2차 과제) |
10시~12시 |
독서논술의 이론과 실제 |
16 |
1시~3시 |
독서지도계획안 작성 |
17 |
목 |
7/5 |
10시~12시 |
독서논술지도론(실제편) |
18 |
1시~3시 |
독서지도상담 |
19 |
화 |
7/10 |
10시~12시 |
독서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법 |
20 |
1시~3시 |
교과서 이해를 통한 독서지도의 실제(말하기/듣기) |
21 |
목 |
7/12 |
10시~12시 |
교육학의 이해 |
22 |
1시~3시 |
효율적인 교사 역할 훈련 |
23 |
화 |
7/17
(3차 과제) |
10시~12시 |
교육실천의 논리(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
24 |
1시~3시 |
독해력 향상을 위한 어휘지도 방법 |
25 |
목 |
7/19 |
10시~12시 |
교과서 이해를 통한 독서지도의 실제(읽기/쓰기) |
26 |
1시~3시 |
마인드맵을 활용한 독서 |
27 |
화 |
7/24 |
10시~12시 |
나만의 책 만들기 |
28 |
1시~3시 |
이야기를 통한 독서지도 |
29 |
목 |
7/26 |
10시~12시 |
그림책 읽어주기의 실제 |
30 |
1시~3시 |
창의적인 독후활동 |
31 |
화 |
7/31
(4차 과제) |
10시~12시 |
신문활용교육(NIE) |
32 |
1시~3시 |
다매체(미디어)를 이용한 독서지도 |
33 |
목 |
8/2 |
10시~12시 |
총체적 언어 접근법 / 수료식 |
실습 |
1주일 |
8/4~8/11 |
3시간 실습 |
도서관 등에서 독서지도 실습(1차시 1시간 기준으로 3차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