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
차시 |
주제 |
학습내용 |
참고도서 |
역사와 철학
|
1 |
역사는 무엇에 쓰는 것인가? |
1.역사의 의미와 활용에 대하여 안다.
2.역사서술의 흐름에 대하여 이해한다. |
1.역사란 무엇인가?
2.역사를 위한 변명 |
2 |
역사가는 과거를 어떻게 그리는가? |
1.시대별 역사가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2.역사가는 역사를 어떻게 쓰는지 이해한다. |
1.역사의 풍경
2.조선상고사 |
3 |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
1.20세기 역사학과 21세기 역사학을 비교해 본다.
2.현재 역사학의 경향을 알아본다. |
1.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2.문화로 보는 세계사 |
4 |
역사, 철학적으로 어떻게 볼 것인가? |
1.역사 철학이 무엇인지 안다.
2.역사와 철학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
1.역사, 철학적으로
어떻게 볼 것인가?
2.20세기의 역사철학자들
3.철학, 역사를 만나다. |
역사와 논술
|
5 |
논술이란 무엇인가? |
1.논술이 무엇인지 안다.
2.논술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
1.논술의 기초
2.논술 다지기 |
6 |
통합교과형
논술과 실제 |
1.논술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2.앞으로의 논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
교과서 속에 숨어 있는 논술1,2 |
7 |
역사논술의
이해와 실제Ⅰ |
1.역사논술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2.논제 분석과 첨삭에 대하여 알아본다. |
1.글짓는 도서관1,2,3
2.글쓰기의 전략
3.고등학교 작문 |
8 |
역사논술의
이해와 실제Ⅱ |
1.역사논술의 논제를 분석해 본다.
2.논술문의 퇴고를 직접 할 수 있다. |
역사와 시대
|
9 |
서양과 오리엔탈리즘 |
1.세계사의 흐름을 결정한 서양 문화의 사건과 인물에 대하여 알아본다.
2.서양 문화의 눈으로 바라본 동양, 오리엔탈리즘에 대하여 알아본다. |
1.오리엔탈리즘의 역사
2.서양; 위대한 창조자들의 역사 |
10 |
분쟁과 평화 |
1.다양한 유형의 분쟁에 대하여 발생 배경과 원인, 과정을 알아본다.
2.인류는 분쟁을 해결하고 평화 시대로 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
1.세계의 분쟁지역
2.신용하의 독도 이야기 |
11 |
조선,
그 이면의 역사 |
1.조선 왕 독살사건으로 조선의 감추어진 역사에 대하여 알아본다.
2.조선사가 우리의 현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
1.조선왕 독살사건
2.함께 보는 한국
근현대사 |
12 |
문화는 흐른다 |
1.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세계의 역사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를 이해한다.
2.세계는 “홀로서기가 아니라, 어깨동무이다”라는 의미를 생각해 본다. |
1.문화는 흐른다.
2.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