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차례 |
날 짜 |
강의주제 |
강 의 내 용 |
1 |
3/7 |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
1. 그림책이란?
2. 그림책이 주는 즐거움 |
2 |
3/14 |
그림책의 이해 |
1. 그림책의 개념 및 좋은 그림책 선정하기
2. 그림책이 주는 교육적 효과
3. 그림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
3 |
3/21 |
그림책 속 그림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
1. 그림책 속 시각언어 이해하기
2. 그림책 속의 매체가 주는 의미 |
4 |
3/28 |
그림책 읽어주기 실제 |
*그림책 읽어주기의 실제
발성, 호흡법, 성대모사, 감정표현 |
5 |
4/12 |
아동 발달단계 및 발달심리 |
1. 발달단계의 특징
2. 발달심리 |
6 |
4/19 |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도서 선정하기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그림책 선정하기 |
7 |
4/26 |
그림책 활용하기 (1) |
*독후활동으로 다양한 책 만들기 |
8 |
5/2 |
그림책 활용하기 (2) |
1. cd케이스 이용하여 ‘개미집’ 만들기
2. 지식정보 그림책 이용하여 독서 감상문 쓰기 |
9 |
5/9 |
주제별 소재별
그림책 읽기 |
1. 주제별-우정, 자존감, 사랑, 용기, 장애
2. 소재별 - 학교, 친구, 가족, 동물, 계절 |
10 |
5/16 |
그림책 작가 연구하기(1)
- 국내작가 |
*유애로, 한병호, 양재홍, 정승각, 권윤덕 이호백, 홍성찬, 류재수, 이억배, 이태수, 심미아 등 |
11 |
5/23 |
그림책 작가 연구하기(2) - 외국작가 |
*모리스 샌닥, 에즈라 잭키츠, 앤서니 브라운, 쓰쓰이 요리코, 배빗콜, ,존버닝햄, 윌리엄 스타이그, 레오 리오니, 토미웅게러 등 |
12 |
6/5 |
그림책을 통한 독서치료 |
1. 그림책에 나타난 어린이의 내면세계
2.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 치료의 실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