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소개

> 자격과정 > 독서지도사
  • 수강기간
  • * 수강기간 : 각 수강생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나, 4개월 이내로 합니다.
    * 수강생 모집 : 매년 2,8월에 수강생을 모집하여 매년 3,9월 1일에 개강합니다.
  • 자격정보
  • 자격과정명 독서지도사통합 수강기간(복습기간) 4개월(수강 종료 후 1년)
    강의 수 120강(총 60시간) 과제 온라인 과제(총 6편)
    총 비용 312.000원(수업료:282,000원, 자격검정 응시료:30,000원)
    자격발급기관 (사)한국독서문화재단 홈페이지 : www.gulnara.or.kr
    환불규정 환불규정 안내
  • 자격관리·운영(발급)기관
  • 기관명 (사)한국독서문화재단 대표자 이기숙
    연락처 051-243-4842 이메일 gulnaranet@hanmail.net
    소재지 부산광역시 사상구 낙동대로 704, 701(엄궁동, 큐라이트빌딩)
  • 세부과정
  • 영역 강 좌 명 시간 담당교수
    독서교육론
    독서의 기초

    독서와 독서지도
    독서의 지식과 독서지도

    2 허재영
    독서와 독서교육의 이해 독서의 기능 및 수행
    독서의 태도, 독서의 활용
    2 허재영
    독서과정 요인의 이해 독자의 요인, 글의 요인
    상황요인
    2

    허재영

    독서심리 독서심리와 독서의 요소
    독서의 모델
    2 이영식
    대상에 따른 독서교육 읽기수준의 발달
    대상별 독서지도
    2 이영식
    독서문화 독서문화의 이해와 시대적 맥락
    영역별 독서문화 진흥
    2 이영식

    다매체 정보화시대의 읽기 교육

    매체변화와 독서전략(1)
    매체변화와 독서전략(2)

    2 김봉규
    21세기 독서와 리더

    21세기 독서
    리더의 자세와 역할

    2 김봉규
    과정중심 독서지도 글의 유형과 읽기 및 독서의 활용
    독서평가
    2 허재영
    인간발달의 이해와 독서 인간발달의 이해
    전생애적 발달과 독서
    2 이귀숙
    독서흥미와 독서능력 독서흥미와 독서능력
    독서능력발달에 따른 독서지도
    2 이귀숙
    독서교육
    과정론
    언어발달과 독서지도 언어발달, 어휘력과 어휘지도
    총체적 언어접근법
    2 문경애
    읽기 이론의 이해 읽기 개념과 과정모형
    스키마 이론, 독서 전략
    2 김슬옹
    읽기를 쉽게 만드는 기술 읽어주기와 읽기
    여러가지 읽기 방법
    2 김슬옹
    학습과 독서 학습독서와 독서학습의 상호전략
    교과서 읽기
    2 김슬옹
    독서치료 독서치료 이론과 실제(1)
    독서치료 이론과 실제(2)
    2 한이옥
    문학치료 문학치료 이론과 실제(1)
    문학치료 이론과 실제(2)
    2 한이옥
    효율적인 교사역할 훈련 효율적인 교사역할훈련이란
    독서수업에서의 교사역할훈련
    2 김슬옹
    질문제시기법과 발문 발문의 일반적 전략
    발문의 모형과 독서
    2 김슬옹
    독해과정의 이해 읽기와 독해력
    독해의 과정
    2 신현숙
    독해과정에 따른 지도 지도전략과 방법(1)
    지도전략과 방법(2)
    2 신현숙
    읽기전략지도1 읽기의 본질
    글 구조의 이해
    2 이은주
    읽기전략지도2 중심생각 파악하기
    요약하기
    2 이은주
    읽기전략지도3 비유적 표현의 이해
    추론하며 읽기
    2 이은주
    읽기전략지도4 예측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2 이은주
    읽기전략지도5 창의적으로 읽기
    읽기 전략의 적용
    2 이은주
    독서영재아 지도 독서영재아의 개념과 진단
    독서영재아 지도 원칙과 방법
    2 신현숙
    독서부진아 지도 독서부진아의 개념과 특성
    독서부진아 지도방법
    2 신현숙
    독서자료론
    책의 역사와 미래 책의 역사
    정보사회와 책의 미래
    2 이용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1)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2)
    2 하제
    책과의 첫 만남 그림책
    그림책의 이해
    2 하제
    아동문학의 이해와 역사1 아동문학의 이해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
    2 정선혜
    아동문학의 이해와 역사2 세계 아동문학의 역사(1)
    세계 아동문학의 역사(2)
    2 정선혜
    독서자료의 이해 독서자료의 이해(1)
    독서자료의 이해(2)
    2 노시경
    연령별 읽기자료 도서선정의 원리와 기준
    독서자료의 평가와 평가기준
    2 노시경
    문학자료의 읽기지도 이야기책과 동화, 소설을 통한 읽기지도
    희곡, 시 읽기 지도방법
    2 최운선
    비문학자료의 읽기지도 역사와 전기를 통한 읽기지도
    정보, 책, 신문, 잡지, 기타 글을 통한 읽기지도
    2 최운선
    독서교육과 평가
    교육학의 이해(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실천의 논리
    2 조용하
    평생학습으로서의 독서 평생학습으로서의 독서(1)
    평생학습으로서의 독서(2)
    2 조용하
    독서교육의 방향과 독서지도사의 자세 독서교육의 방향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사
    2 허재영
    학교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독서전략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학교 교육과정과 독서지도
    2 공효숙
    교육심리학의 이해 발달심리와 독서
    교수학습이론과 독서
    2 김상윤
    독서수업계획 독서수업 계획하기
    독서수업 계획의 실제
    2 이용
    독서평가 독서평가 원리와 방법
    형식적, 비형식적 검사
    2 김상윤
    독서교육세미나 외국의 독서연구의 흐름
    프로그램 개발
    2 신현숙
    독서교육
    방법론
    독서와 글쓰기 독서와 글쓰기
    좋은 글이란?
    2 정성현
    독서감상문 지도 독서감상문 쉽고 재미있게 쓰기
    독서감상문 종류와 단계별 지도
    2 정성현
    이야기 들려주기 이야기 들려주기와 독서
    이야기 들려주기와 독서지도
    2 류은명
    독서토의, 토론 독서토의의 중요성과 지도방법 2 최운선
    북토크 독서클럽과 북토크
    독서이벤트 사례
    2 최운선
    창의적 독서 창의적 독서지도(1)
    창의적 독서지도(2)
    2 이용
    다양한 독후활동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의 실제
    2 이용
    매체를 활용한 독서 다매체 교육이란?
    다매체를 이용한 수업
    2 정성현
    나만의 독서기록 나만의 독서기록
    수행평가를 위한 독서기록
    2 정성현
    나만의 책 만들기 책만들기를 통한 독서교육
    책의 종류와 활용 예
    2 이아영
    마인드맵을 활용한 독서 마인드맵 알기
    마인드맵을 활용한 독서
    2 이영식
    신문활용교육
    (Newspaper In Education)
    신문활용교육이란?
    NIE 활용방법
    2 유혜경
    신문의 이해를 통한
    다양한 신문만들기
    신문의 이해
    독서신문 만들기
    2 유혜경
    독서논술 논술의 이해
    독서논술 지도방법
    2 최운선
    독서상담 아동특성의 이해와 독서상담
    책읽기를 통한 아동심리 관찰과 부모상담
    2 하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