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과정명 | 독서지도사통합 | 수강기간(복습기간) | 4개월(수강 종료 후 1년) |
---|---|---|---|
강의 수 | 120강(총 60시간) | 과제 | 온라인 과제(총 6편) |
총 비용 | 312.000원(수업료:282,000원, 자격검정 응시료:30,000원) | ||
자격발급기관 | (사)한국독서문화재단 홈페이지 : www.gulnara.or.kr | ||
환불규정 | 환불규정 안내 |
기관명 | (사)한국독서문화재단 | 대표자 | 이기숙 |
---|---|---|---|
연락처 | 051-243-4842 | 이메일 | gulnaranet@hanmail.net |
소재지 | 부산광역시 사상구 낙동대로 704, 701(엄궁동, 큐라이트빌딩) |
영역 | 강 좌 명 | 시간 | 담당교수 | |
---|---|---|---|---|
독서교육론
|
독서의 기초 |
독서와 독서지도 |
2 | 허재영 |
독서와 독서교육의 이해 |
독서의 기능 및 수행 독서의 태도, 독서의 활용 |
2 | 허재영 | |
독서과정 요인의 이해 |
독자의 요인, 글의 요인 상황요인 |
2 |
허재영 |
|
독서심리 |
독서심리와 독서의 요소 독서의 모델 |
2 | 이영식 | |
대상에 따른 독서교육 |
읽기수준의 발달 대상별 독서지도 |
2 | 이영식 | |
독서문화 |
독서문화의 이해와 시대적 맥락 영역별 독서문화 진흥 |
2 | 이영식 | |
다매체 정보화시대의 읽기 교육 |
매체변화와 독서전략(1) |
2 | 김봉규 | |
21세기 독서와 리더 |
21세기 독서 |
2 | 김봉규 | |
과정중심 독서지도 |
글의 유형과 읽기 및 독서의 활용 독서평가 |
2 | 허재영 | |
인간발달의 이해와 독서 |
인간발달의 이해 전생애적 발달과 독서 |
2 | 이귀숙 | |
독서흥미와 독서능력 |
독서흥미와 독서능력 독서능력발달에 따른 독서지도 |
2 | 이귀숙 | |
독서교육
과정론 |
언어발달과 독서지도 |
언어발달, 어휘력과 어휘지도 총체적 언어접근법 |
2 | 문경애 |
읽기 이론의 이해 |
읽기 개념과 과정모형 스키마 이론, 독서 전략 |
2 | 김슬옹 | |
읽기를 쉽게 만드는 기술 |
읽어주기와 읽기 여러가지 읽기 방법 |
2 | 김슬옹 | |
학습과 독서 |
학습독서와 독서학습의 상호전략 교과서 읽기 |
2 | 김슬옹 | |
독서치료 |
독서치료 이론과 실제(1) 독서치료 이론과 실제(2) |
2 | 한이옥 | |
문학치료 |
문학치료 이론과 실제(1) 문학치료 이론과 실제(2) |
2 | 한이옥 | |
효율적인 교사역할 훈련 |
효율적인 교사역할훈련이란 독서수업에서의 교사역할훈련 |
2 | 김슬옹 | |
질문제시기법과 발문 |
발문의 일반적 전략 발문의 모형과 독서 |
2 | 김슬옹 | |
독해과정의 이해 |
읽기와 독해력 독해의 과정 |
2 | 신현숙 | |
독해과정에 따른 지도 |
지도전략과 방법(1) 지도전략과 방법(2) |
2 | 신현숙 | |
읽기전략지도1 |
읽기의 본질 글 구조의 이해 |
2 | 이은주 | |
읽기전략지도2 |
중심생각 파악하기 요약하기 |
2 | 이은주 | |
읽기전략지도3 |
비유적 표현의 이해 추론하며 읽기 |
2 | 이은주 | |
읽기전략지도4 |
예측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
2 | 이은주 | |
읽기전략지도5 |
창의적으로 읽기 읽기 전략의 적용 |
2 | 이은주 | |
독서영재아 지도 |
독서영재아의 개념과 진단 독서영재아 지도 원칙과 방법 |
2 | 신현숙 | |
독서부진아 지도 |
독서부진아의 개념과 특성 독서부진아 지도방법 |
2 | 신현숙 | |
독서자료론
|
책의 역사와 미래 |
책의 역사 정보사회와 책의 미래 |
2 | 이용 |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 |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1)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2) |
2 | 하제 | |
책과의 첫 만남 |
그림책 그림책의 이해 |
2 | 하제 | |
아동문학의 이해와 역사1 |
아동문학의 이해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 |
2 | 정선혜 | |
아동문학의 이해와 역사2 |
세계 아동문학의 역사(1) 세계 아동문학의 역사(2) |
2 | 정선혜 | |
독서자료의 이해 |
독서자료의 이해(1) 독서자료의 이해(2) |
2 | 노시경 | |
연령별 읽기자료 |
도서선정의 원리와 기준 독서자료의 평가와 평가기준 |
2 | 노시경 | |
문학자료의 읽기지도 |
이야기책과 동화, 소설을 통한 읽기지도 희곡, 시 읽기 지도방법 |
2 | 최운선 | |
비문학자료의 읽기지도 |
역사와 전기를 통한 읽기지도 정보, 책, 신문, 잡지, 기타 글을 통한 읽기지도 |
2 | 최운선 | |
독서교육과 평가
|
교육학의 이해(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실천의 논리 |
2 | 조용하 |
평생학습으로서의 독서 |
평생학습으로서의 독서(1) 평생학습으로서의 독서(2) |
2 | 조용하 | |
독서교육의 방향과 독서지도사의 자세 |
독서교육의 방향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사 |
2 | 허재영 | |
학교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독서전략 |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학교 교육과정과 독서지도 |
2 | 공효숙 | |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발달심리와 독서 교수학습이론과 독서 |
2 | 김상윤 | |
독서수업계획 |
독서수업 계획하기 독서수업 계획의 실제 |
2 | 이용 | |
독서평가 |
독서평가 원리와 방법 형식적, 비형식적 검사 |
2 | 김상윤 | |
독서교육세미나 |
외국의 독서연구의 흐름 프로그램 개발 |
2 | 신현숙 | |
독서교육
방법론 |
독서와 글쓰기 | 독서와 글쓰기 좋은 글이란? |
2 | 정성현 |
독서감상문 지도 | 독서감상문 쉽고 재미있게 쓰기 독서감상문 종류와 단계별 지도 |
2 | 정성현 | |
이야기 들려주기 | 이야기 들려주기와 독서 이야기 들려주기와 독서지도 |
2 | 류은명 | |
독서토의, 토론 | 독서토의의 중요성과 지도방법 | 2 | 최운선 | |
북토크 | 독서클럽과 북토크 독서이벤트 사례 |
2 | 최운선 | |
창의적 독서 |
창의적 독서지도(1) 창의적 독서지도(2) |
2 | 이용 | |
다양한 독후활동 |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의 실제 |
2 | 이용 | |
매체를 활용한 독서 |
다매체 교육이란? 다매체를 이용한 수업 |
2 | 정성현 | |
나만의 독서기록 | 나만의 독서기록 수행평가를 위한 독서기록 |
2 | 정성현 | |
나만의 책 만들기 |
책만들기를 통한 독서교육 책의 종류와 활용 예 |
2 | 이아영 | |
마인드맵을 활용한 독서 |
마인드맵 알기 마인드맵을 활용한 독서 |
2 | 이영식 | |
신문활용교육 (Newspaper In Education) |
신문활용교육이란? NIE 활용방법 |
2 | 유혜경 | |
신문의 이해를 통한 다양한 신문만들기 |
신문의 이해 독서신문 만들기 |
2 | 유혜경 | |
독서논술 |
논술의 이해 독서논술 지도방법 |
2 | 최운선 | |
독서상담 |
아동특성의 이해와 독서상담 책읽기를 통한 아동심리 관찰과 부모상담 |
2 | 하제 |